[동정]대한신경종양학회 최우수 학술상
상태바
[동정]대한신경종양학회 최우수 학술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3.21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준 성균관대학교 삼성창원병원 신경외과 교수<사진>가 3월17일 인천성모병원에서 개최된 2018 대한신경종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최우수 학술상’을 수상했다.

최우수 학술상은 대한신경종양학회가 연구 및 학술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신경종양과 관련한 분야에서 가장 우수한 논문을 발표한 연구자에게 수여되는 상이다.

김 교수는 교모세포종을 DNA의 염기서열을 변화시키지 않고 유전자 발현을 통해 암을 일으키는 유전자를 조절하는 후생유전학에 근거한 연구를 실시했다.

교모세포종은 뇌종양 중 가장 예후가 좋지 않은 악성 종양이다. 재발률이 높고 치료에도 잘 반응하지 않아 진단 후 2년 이상 생존하기 어려워 난치성 뇌종양으로 알려져 있다.

교모세포종의 치료가 어려운 이유는 교모세포종 세포 표면에 나타나는 MGMT(methylguanine methyltransferase)라는 단백질 때문이다. 이 단백질은 항암치료에 의해 손상된 교모세포종 세포를 스스로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MGMT 단백질이 많이 발현하는 환자의 경우 항암치료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김 교수는 이 연구를 통해 교모세포종에서 나타나는 MGMT 단백질을 DNA 조작을 하지 않고 후생유전학적으로 조절하여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방안을 밝혀냈다.

이 논문은 신경외과분야에서 저명한 국제 학술지인 ‘Journal of neurosurgery’에 지난해 5월 게재됐으며, 기존 치료에 잘 반응하지 않던 교모세포종 환자 치료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 교수는 부산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국립암센터 뇌척수종양클리닉을 거쳐 현재 성균관대학교 삼성창원병원 신경외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MD앤더슨 암센터 교환교수 경험을 바탕으로 뇌종양 분야의 진료와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해 세계 3대 인명사전에 모두 등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