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혈관 종합검진 외 근골격계 검진 필요
상태바
장기·혈관 종합검진 외 근골격계 검진 필요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8.02.2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골격계 질환 조기발견 중요…운동치료 뼈 건강에 효과

종합건강검진으로 암,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가 가능해지면서 중증질환에 대한 생존율 또한 높아지고 있다.

‘2015~2016 건강검진통계연보’에 따르면 2016년 일반 건강검진 수검률은 77.7%로 2010년 68.2% 대비 약 10% 가까이 상승했다. 암 검진과 생애전환기 건강진단의 경우 각각 49.2%와 79.3%로 동기 대비 1.4%와 14.1%가 증가했다.

그러나 국가건강검진의 경우 키와 체중, 혈액검사, 요검사, 흉부방사선 검사 등 주로 내부 장기 이상 유무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다양해지고 있는 현대인들의 건강 위협 요인은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뤄지고 있는 경향이다.

특히 매년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근골격계 통증 질환은 별다른 검진을 하지 않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통증으로 인한 삶의 질이 악화될 수 있다.

에이치플러스(H+) 양지병원 재활의학과 이유나 과장은 “종합검진 항목이 주로 암이나 심혈관·소화기 질환 중심이다 보니 상대적으로 중증도와 거리가 먼 근골격계 질환 예방이 부족하다”며 “의학 발전으로 기대수명이 높아진 만큼 삶의 질 향상을 위해서라도 검진항목에 근골격계 질환 프로그램을 추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허리 디스크·어깨질환 등 근골격계 질환 증가

현재 국내 건강검진 활성화로 위험질환의 위험도는 점차 감소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암을 들 수 있다.

국립암센터의 ‘2015년 암등록통계’에 따르면 2011~2015년 암 5년 생존율은 평균 70.7%로 10년 전인 2001~2005년의 54.0%보다 약 15% 이상 상승했다. 이중 5대 암 검진에 포함된 위암은 17.6%, 간암은 13.2%, 대장암은 약 9.6%가 상승했다. 즉 건강검진으로 인해 내부 장기 질환의 위험도는 점차 낮아지고 있는 모양새다.

하지만 국가 지원 일반 건강검진은 주로 내부 장기 질환과 혈관질환에 집중돼 있어 현대인들이 자주 앓는 특정 질환은 종합검진 항목에서도 빠지는 경우가 많다. 대표적인 것이 바로 근골격계 질환과 정신질환이다.

특히 근골격계 질환은 장기간 사무실에서 근무하고 스마트 기기의 활용이 잦은 현대인들의 고질적인 질환으로, 환자는 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질병분류 정보센터에 따르면 근골격계 질환(질병코드 M00~M99)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2008년 2천170만 명에서 2014년 2천880만 명으로약 30% 이상 늘었다. 40대 이상에서 근골격계 질환자들이 많은데, 국민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조사자료를 살펴보면 2016년 40대 입원환자 중 1위가 허리 디스크, 5위가 어깨질환으로 나타났고 50대 입원환자의 경우도 40대와 같이 허리디스크는 1위를 기록했고 어깨질환은 2위를 차지했다.

근골격계 질환, 검진 및 도수 치료 등 미리 예방해야

근골격계 질환은 일반 건강검진에 포함된 암, 소화기내시경, 고혈압, 당뇨 등과 같이 기대수명을 낮추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그러나 근골격계로 인한 통증은 삶의 질을 감소시키는 주요 요소로, 통증으로 일상생활과 정신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거나 연쇄적인 신체 이상을 야기할 수 있는 만큼 사전 예방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근골격계 질환은 조기에 발견하면 간단한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치하면 큰 수술로 이어질 수 있어 정기적인 검진과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특히 20~30대 젊은 층은 근골격계 통증을 방치할 경우 40~50대 이르러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큰 만큼 젊은 연령층이라 해도 X-ray를 비롯한 정기적인 근골격계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근골격계 질환은 보통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에서 다양하게 검진과 치료법을 시행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근골격계 통증치료법으로 도수 치료가 있다. 도수 치료는 100년 동안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시행된 의학적 효과가 입증된 치료법으로 치료사가 직접 손이나 도구 등을 활용, 통증 부위에 자극을 줘 통증을 완화하는 운동치료를 지칭한다.

운동치료 대상은 근근막통증증후군, 수술과 외상 후 근력이 약화된 통증환자와 근골격계 통증 외에도 관절이 잘 움직이지 않는 증상이나 근육과 뼈의 불균형, 허리 수술 후 재활 치료가 필요한 환자에 적합하며 척추디스크 재발 및 악화방지에도 효과가 있다.

다만 운동치료는 그 자체로 만능은 아닌 만큼 주기적인 검진으로 효과를 확인해야 하고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근거로 환자 개개인에 맞춘 근골격계 치료를 시행해야 한다.

이유나 과장은 “근골격계 질환 조기 검진과 치료는 개인과 사회적인 의료비를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며 “본원도 건강검진 프로그램에 척추정렬검사와 환자 면담을 포함하여 근골격계 질환 원인규명과 개인 맞춤형 운동 치료법 도입으로 수검자들의 해당 질환의 예방과 치료를 적극 도울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