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환자실 인력 및 장비 지원 시급
상태바
중환자실 인력 및 장비 지원 시급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8.01.17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민국 의료, 구조적 모순 진단-중증외상센터와 중환자실의 실태 토론회
권역외상센터와 중환자실에 대한 적정수가 보상으로 충분한 인력 및 장비 지원이 시급하다는 의료계의 목소리가 높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는 대한외상학회·대한중환자의학회과 공동 주관으로 1월11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대한민국 의료, 구조적 모순을 진단한다-중증외상센터와 중환자실 실태를 중심으로'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박찬용 대한외상학회 총무이사는 ‘중증외상시스템의 현재와 문제점’에서 “권역외상센터 전담 전문의들은 계약직 혹은 비전임교원으로 상대적으로 저임금으로 일하고 있으며, 업무과중으로 인해 지원자가 해마다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5년마다 갱신되는 중증외상기금을 안정적으로 지원하고 국비지원 전담 전문의를 임상교수 이상의 교원 또는 정규직에 임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력에 대한 인건비 지원과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보건복지부, 소방전문가, 외상의료진, 의료소비자, 유관학회가 참여하는 ‘중앙외상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중환자실 실태와 문제점’에 대해 발표한 서지영 대한중환자의학회 부회장은 “중환자실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서는 다학제진료시스템과 전담의료진이 담당하는 병상 수의 제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중환자실은 병원의 특성상, 동일한 병원에서도 주로 입실하는 환자의 특성상 인력과 시설구조가 달라야 하며, 중환자실 역할에 따라 등급을 정하고 그에 따른 인력과 시설구조를 정하고 그에 따른 수가가 정해진다면 전체적으로 효율적인 운영을 꾀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김형수 의협 의료정책연구소 연구조정실장은 ‘우리나라 의료의 구조적 모순과 개선을 위한 정책제안’에서 “필수의료를 담당해야 할 공공의료기관의 공공성은 취약한 현실이며 국가 투자가 미흡하다”며 “공공보건의료 및 필수의료 분야에 대한 명확한 정책목표를 수립하고 정부의 투자와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당장 운영 가능한 기존 민간시설 및 자원에 필수의료에 대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상시 운영에 대한 충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정토론에서 최병민 고대 안산병원장(대한신생아학회 운영위원)은 “신생아 중환자실은 그간 인프라 확충 및 수가 보전으로 양적으로는 성장했지만 전담전문의, 전공의, 전담 간호사 등의 인력이 부족해 질적인 성장은 이루지 못했으며, 안전관리가 소홀했다”며 “전담인력을 채용할 수 있는 여건과 환자의 조성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전해명 가톨릭의대 교수도 “중증외상센터 인력의 임금을 국가와 병원이 높여주거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재정적 지원으로 인력을 유지하는 방안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한준 대한응급의학회 공보이사는 “중증외상센터는 민간이 아닌 공공의료기관이라는 측면에서 국가가 운영하는 것이 바람집하며,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건세 건국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도 “필수의료는 국가가 책임져햐 하며 의료계는 스스로 규모의 경제 등을 고려해 진료과간 통폐합 등의 해결방안을 강구하고 응급의료전달체계도 개편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