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국제학술지 논문 발표
상태바
[동정]국제학술지 논문 발표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12.14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혜성 충북대학교병원 안과 전공의(레지던트 3년차·사진)가 세계적인 안과 분야 상위 학술지인 ‘Investigative ophthalmology & visual science’에 논문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한 논문은 ‘당뇨황반부종이나 망막혈관폐쇄에 의한 황반부종 환자에게 치료 반응성의 예측 인자로서 스펙트럼영역 빛간섭단층촬영상에 나타나는 고반사점이 가지는 의의’에 대한 연구다.

황반부종 환자에서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료는 유리체강내 항혈관내피성장인자항체 (Anti-VEGF)주사와 유리체강내 덱사메타손 주사로 두 치료 방법 모두 우수한 시력 개선 효과를 보여 주나, 일부의 환자는 특정 치료에 잘 반응 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치료 전 각 치료 방법에 대한 반응성을 예측 할 수 있게 하는 인자를 찾기 위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된다.

고반사점은 황반부종이 있을 때 빛간섭단층촬영에서 흔히 발견되는 소견으로 망막내 만성염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에서 고반사점의 수가 많을수록 유리체강내 Anti-VEGF 주사에 치료 반응이 좋지 않았다. 

황 전공의는 “이러한 환자에서 유리체강내 덱사메타손 주사를 시행한 경우 오히려 고반사점의 수가 많을수록 치료반응이 더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고반사점이 황반부종환자에서 기존 치료 방법들에 대한 반응성의 예측인자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서 “이번 연구를 통해 고반사점의 수가 많은 경우, 유리체강내 덱사메타손 주사가 더욱 효과적임을 시사한다는 점에서 치료의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여 사회경제적인 의미가 크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