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한국실험혈액학회 초대회장
상태바
[동정]한국실험혈액학회 초대회장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12.08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석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사진>가 최근 ‘한국실험혈액학회(Korean Society of Experimental Hematology)’ 초대 회장에 취임했다.

한국실험혈액학회는 2013년 실험혈액학 연구의 저변 확대와 중개연구 활성화에 뜻을 같이하는 기초의학자와 임상의학자들이 모여 ‘한국실험혈액학 연구회’로 시작한 이후 점차 저변을 확대해가면서 2014년 3월 창립 심포지움 및 총회를 개최한 바 있다.

정기적으로 연 2회의 혈액학기초 연구 및 성과에 대한 ‘실험혈액학 연구방법의 알파에서 오메가까지’라는 주제로 다양한 교육·발표 심포지움을 개최해왔다.

2016년에는 해외연구자 초청을 통해 국제적 감각을 익히며 점차 국내에서 실험혈액학에 대한 교육 및 성과를 보였고, 2017년 9월 5년 만에 정식 학회로서의 지위를 획득했다.

조석구 교수는 “한국실험혈액 연구회에서 학회로의 승격은 기초의학과 임상의학의 통합과 교류를 희망하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한 것”이라며 “중개연구를 활성화함으로써 상호교류와 협력을 통한 질 높은 연구를 수행하여 의학발전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임기 3년의 초대 회장으로 선출된 조 교수는 임상연구 분야에서 점막염 신약개발,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바이러스-종양 면역세포치료제 개발 등의 중개연구와 임상시험을 주도하고 있다.

1988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1992년 내과 전문의, 1997년 혈액종양 분과 세부전문의를 취득했다. 지난 2001년부터 2003년까지 동경생화학회(Tokyo Biochemical Research Foundation)의 장학생으로서 동경대 의과학연구소(The Institute of Medical Science, The University of Tokyo, IMUST)에서 박사 후 연구를 수행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세포치료센터장, 가톨릭대학교 의생명산업연구원 가톨릭세포치료사업단장 및 연구클러스터장을 거쳐 현재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혈액내과 교수 및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중개의학분자영상연구소장을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