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압박 깊이 측정으로 정확한 심폐소생술 시행
상태바
가슴압박 깊이 측정으로 정확한 심폐소생술 시행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9.13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대병원 연구팀, 측정 장치 개발 및 효과 입증
IR-UWB 전파센서로 침대서도 정확하게 측정

신속하고 정확한 심폐소생술이 이뤄진다면 심장마비 환자의 생존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동안 환자에게 적절한 가슴 압박 깊이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깊이를 5cm 정도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면 환자의 생존율을 높이는 동시에 심폐소생술로 인한 환자 손상을 낮출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지금까지 가속도 측정기나 압력측정기를 이용해 가슴압박 깊이를 측정하는 장비들이 개발돼 사용돼 왔지만 환자가 침대에 누워있는 병원 내 심정지 상황에 이용할 경우 환자의 가슴이 압박될 때 침대 매트리스가 함께 압박되는 깊이 때문에 정확한 가슴압박 깊이를 측정하는 것이 어려웠다.

이런 가운데 최근 국내 연구진이 전파 센서를 이용해 심폐소생술 동안 가슴 압박 깊이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 논문을 발표해 화제다.

최근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김성덕) 응급의학과 오제혁 교수는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김태욱 교수 연구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심폐소생술용 가슴압박 깊이 측정기술을 새롭게 개발하고 특허를 출원했다. 또한 실험을 통해 그 효과를 입증한 결과를 발표했다.

오제혁·김태욱 교수 연구팀이 새롭게 개발한 가슴압박 깊이 측정기술은 압력 또는 가속도측정기를 사용하는 기존의 기술과 달리 임펄스-무선 초광대역(IR-UWB; Impulse Radio Ultra WideBand) 전파 센서를 사용해 가슴 압박 깊이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기술이다. 전파 신호의 도착 시간차를 기반으로 거리를 측정해 정확한 깊이를 측정할 수가 있다.

연구팀은 상용화된 가속도측정기 기반의 가슴압박깊이 측정 장비와 새롭게 개발한 IR-UWB 전파 센서를 각각 활용해 일반 바닥과 침대 매트리스 위에 눕힌 인체모형에 가슴압박을 실시하면서 그 깊이를 측정, 비교하는 실험을 실시했다.

그 결과 일반 바닥에서 가슴압박을 시행한 경우 가속도측정기를 이용한 기존의 가슴압박깊이 측정 장비와 새롭게 개발한 IR-UWB 전파 센서로 측정한 가슴압박 깊이에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침대 매트리스 위에서 가슴압박을 시행한 실험에서는 기존의 측정 장비가 가슴압박 깊이에 매트리스 압박 깊이를 가산해 가슴압박 깊이가 과다하게 측정되는 반면, IR-UWB 전파 센서는 정확하게 가슴압박 깊이를 측정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대병원 응급의학과 오제혁 교수는 “병원 내에서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때 적절한 가슴압박깊이가 5cm 정도로 일정하게 유지해야 하지만 기존 장비를 이용할 경우 정확한 가슴압박 깊이를 유지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며 “이번에 새롭게 개발한 IR-UWB 전파 센서를 이용한 가슴압박깊이 측정기술이 상용화될 경우 병원 내 심정지 환자들에게 심폐소생술을 시행할 때 가슴압박깊이를 더 정확하게 유지할 수 있어 효과적이면서도 안전한 심폐소생술을 실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한 “본 기술을 실제 진료에 적용하면 적정한 심폐소생술을 할 수 있어 심정지 환자들의 생존율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중앙대학교병원 응급의학과 오제혁 교수 연구팀의 이번 연구 논문은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 온라인 학술지 플로스원(PLOS one) 최신호(PLoS ONE 2017; 12(8): e0183971)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