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미국 근골격계 초음파검사 자격
상태바
[동정]미국 근골격계 초음파검사 자격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8.31 0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상한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재활치료센터장
채상한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재활치료센터장이 지난 7월 세계적으로 공신력을 인정받은 미국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 자격증(ARDMS-RMSK) 시험에 합격, 자격증을 취득했다.

현재 국내에 이 자격증을 취득한 의료진은 10명 가량으로 소수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 자격증(RMSK, Musculoskeletal sonography)이란 미국 진단초음파협회(ARDMS, American Registry for Diagnostic Medical Sonography)에서 뼈와 근육, 인대, 힘줄 등 연부 조직에 대한 초음파 검사와 진단을 수행하는 검사자를 평가, 인증해 자격을 부여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 근골격계 초음파 검사는 진단 시 필수적인 검사지만 비급여 검사로 분류되어 질 관리가 되지 않고, 무분별하게 시행되는 바 검사자의 엄격한 자격 기준이 요구돼왔다.

채상한 재활치료센터장은 “초음파검사 또는 시술을 받는 환자들에게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여 위와 같은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채상한 재활치료센터장은 현재 대한근골격계초음파학회 강사 및 대한신경근골격초음파학회 정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매 년 꾸준히 관련 논문을 게재하는 등 관련 분야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