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에 졸음운전하는 버스기사 열명 중 한명 넘어
상태바
낮에 졸음운전하는 버스기사 열명 중 한명 넘어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7.13 17: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면과 수면무호흡증, 버스 운전기사 졸음운전 위험 높여
성빈센트병원 홍승철 교수팀 경기도 버스 운전기사 304명 조사

최근 졸음운전으로 인한 대규모 교통사고가 사회적 문제로 떠오른 가운데 수면무호흡과 불면증이 버스 운전기사의 졸음운전 위험을 크게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돼 주목된다.

가톨릭대학교 성빈센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승철 교수<사진>팀이 경기도 버스 운전기사 304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운전기사들의 불면증과 수면무호흡증이 낮 졸음증의 위험요인으로 작용해 졸음운전 위험도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전체 운전기사 중 낮 졸음 증상을 호소하는 운전기사는 13.2%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조사 대상자 중 불면증을 호소하는 운전기사는 40.1%로 나타났고 중증도 이상의 불면증 호소 운전기사도 전체 운전기사의 10.2%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체 운전기사 중 27.6%는 수면무호흡증 고위험군에 해당됐다.

특히 불면증과 수면무호흡증이 버스 운전기사 낮 졸음증의 위험 요인인 것으로 분석돼, 불면 증상이 중증일 경우 불면증상이 없는 운전기사에 비해 낮 졸음증 발생 위험도가 6.2배 증가했으며 수면무호흡증 고위험군일 경우 낮 졸음증 발생이 3.9배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또 버스 운전기사 304명 중 68.4%는 자신의 수면의 질이 불량하다고 느끼는 것으로 조사되는 등 전반적으로 버스 운전기사의 수면상태가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버스 운전기사 낮 졸음 증상의 원인으로 의심됐던 수면제 복용이나 고혈압, 당뇨, 심혈관 질환, 갑상선 질환 등의 동반질환은 버스 운전기사의 낮 졸음증 발생과는 연관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 결과는 최근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버스 운전기사의 졸음운전 사고와 관련, 운수종사자들에 대한 제도적 차원의 수면장애 진단 및 치료의 필요성을 시사하고 있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성빈센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홍승철 교수는 “버스 운전사의 졸음운전을 줄이기 위해서는 졸음운전 고위험군 버스 운전기사의 불면 증상과 수면무호흡등 수면 질환에 대한 선별 검사 및 진단과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을 실제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운수업 종사자의 교통사고는 자칫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담보하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운수업 종사자의 다양한 수면장애에 대해 국가차원의 제도적 뒷받침과 관리가 함께 고려돼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7월15일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의과학연구원에서 개최되는 한국수면학회 하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