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 건강강좌·토크 콘서트
상태바
폐암 건강강좌·토크 콘서트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6.22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2(목) 오후 1시, 전남대병원 지하 강당

화순전남대학교병원(병원장 김형준)이 건강강좌와 토크 콘서트를 마련해 폐암의 예방과 치료법 등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한다.

‘환자와 나누는 폐암 이야기’라는 주제로 6월22일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화순전남대병원 지하대강당에서 환자·보호자들과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이번 행사는 대한암협회가 주최하고 화순전남대병원 폐식도종양클리닉·전남지역암센터 주관으로 열리며 참석자들에겐 책자와 기념품 등이 제공된다.

오인재 교수(호흡기내과)의 사회로 진행되는 건강강좌에서는 송상윤 교수(폐식도종양클리닉 부장)가 다학제 진료에 관한 내용을, 박철규 교수(호흡기내과)가 최신치료법에 관한 내용을 들려준다. 또 장수진 팀장(영양팀)은 폐암환자의 영양과 식사법에 관해 조언해준다.

폐암 환자·보호자·의료진이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도 이어진다. 박광신 아나운서가 진행을 맡고 이승민 웃음치료사(비뇨기과)가 웃음치료법도 선보일 예정이다.

화순전남대병원은 그동안 꾸준히 대국민강좌를 개최, 큰 호응을 얻어왔다.

매월 마지막주 수요일에 ‘폐암환자를 위한 폐암이야기’를 열고 있으며 분야별 전문의들이 번갈아 참석, 폐암의 증상과 진단, 수술·항암제·방사선 치료법 등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다.

의료진들은 환자와 보호자들과의 질의응답을 통해 평소 궁금해하던 의문점도 해결해주고, 맞춤형 치료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한편 폐암은 암환자 4명 중 1명꼴로 사망할 만큼 악성도가 높아 우리나라 전체 암환자의 23%가 폐암으로 사망한다. 암이 진행되기 전까지 자각증상이 거의 없어 조기발견이 어렵고 생존율도 낮아 ‘침묵의 살인자’로도 불린다.

병원을 찾는 환자의 대다수가 수술이 불가능한 진행성 폐암인 경우가 많다. 폐암환자마다 암 유전자 변이양상이 다양해 이에 꼭 맞는 치료계획을 다 세울 수 없다는 점도 폐암 사망률을 높이는 원인이 되고 있다.

최근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폐암환자의 70%는 흡연자이지만, 30% 정도는 담배를 피우지 않는 비흡연자다. 흡연력이 없는 여성 폐암환자의 비율이 점진적으로 늘고 있다. 간접흡연, 탄 연기, 석면가루, 석유화학물, 미세먼지 속 중금속 등도 폐암을 일으킨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