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종 환자 위한 안내서 ‘림프종 바로알기’ 출간
상태바
림프종 환자 위한 안내서 ‘림프종 바로알기’ 출간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6.01 14: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의 40여명 100문 100답…올바른 림프종 정보 안내

혈액암 중 가장 흔한 림프종은 우리 몸의 면역을 담당하는 기관인 림프 조직에서 발생하는 암을 일컫는다.

최근 림프종 전문의 40여명과 100문 100답을 통해 림프종에 대한 환자와 보호자의 이해도를 높여 효율적인 치료를 도와줄 수 있는 안내서 ‘림프종 바로알기’(대한혈핵학회‧림프종연구회 편, 대표저자 서철원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가 최근 출간됐다.

‘림프종 바로알기’는 일반 환자와 보호자의 눈높이에 맞추어 림프 조직이 무엇인지, 림프종의 종류는 어떻게 나누어지는지와 같은 기본적인 내용에서부터 림프종의 진단 및 최신 치료법, 그리고 치료 과정 중에 마주할 수 있는 여러 상황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담았다.

세부 목차는 △면역계와 림프구에 대한 이해 △림프종의 진단 △림프종의 병기 결정 △림프종의 1차 치료 △림프종의 2차 치료 △자가조혈모세포 이식술 △동종조혈모세포이식 △대증적지지 요법, 치료 부작용 △림프종에 관한 흔한 질문들로 구성됐다.

대표저자인 서철원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림프종의 치료 성적이 날로 향상되고 있지만 그만큼 림프종의 분류나 치료법 역시 빠르게 변화하고 있어 환자와 보호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환자들이 최선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시시각각 변화하는 림프종 치료법을 비롯해 환자와 보호자, 그리고 의료진들의 의견을 수렴해 지속적인 보완 및 개정 작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