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일본순환기학회 특강
상태바
[동정]일본순환기학회 특강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3.30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명호 교수, 국내와 해외의 심근경색 차이 소개
정명호 전남대학교병원 순환기내과 교수가 일본순환기학회에서 한국인 심근경색증 등록연구(Korea Acute Myocardial Infarction Registry, KAMIR) 경험을 소개했다.

정명호 교수는 3월18일 일본 가나자와에서 열린 제81차 일본순환기학회에서 KAMIR 경험을 토대로 한 동양인과 서양인의 심근경색증 차이점을 발표했다.

이날 강연에서 정 교수는 한국인은 서양인에 비해 흡연율이 높고, 콜레스테롤뿐만 아니라 이상지질혈증인 중성지방과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이 심장질환에 중요한 요인이라고 밝혔다.

위험도 예측은 KAMIR score가 서양에서 사용하는 TIMI score 혹은 GRACE score보다 예측도가 좋다는 연구결과도 함께 소개했다.

그러나 약물요법은 한국인과 서양인과의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국인에게는 항혈소판제 및 스타틴은 절반 정도의 용량이 적절하고, 안지오텐신 전환효소억제제보다 안지오텐신 수용체 차단제가 효과적이었다고 밝혔다.

또한 한국에서는 심장혈관 중재술을 서양보다 활발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성공률도 99%로 매우 높다는 결과에 대해 일본 심장학자들과 활발한 토론도 가졌다.

이번 학회에서 전남대병원 순환기내과 이기홍 교수는 심방세동을 동반한 심근경색증 환자에서 항혈소판제인 프라수그렐(Prasugrel)과 혈액응고방지제인 에독사반(edoxaban) 투여에 대한 동양인(ORIENT) 연구를 제안했으며, 한국-일본 공동연구를 추진할 예정이다

이기홍 교수는 또 향후 중국·대만·싱가포르와도 동양인에 적합한 심근경색증 예방과 치료에 대해 함께 연구할 계획이다.

한편 지난 2005년부터 대한순환기학회의 연구지원으로 시작된 KAMIR는 지금까지 6만3천여명의 환자를 등록했으며, 총 170편의 SCI 논문을 발표해 세계 최고의 연구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일본학회도 지난 2103년 KAMIR을 본받아 JAMIR을 결성하고, 현재까지 매년 KAMIR-JAMIR 합동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KAMIR와 JAMIR의 총괄연구책임자는 정명호 교수와 오사카 국립순환기센터 야수다 박사가 각각 맡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