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 의료분야 4차 산업혁명 이끈다
상태바
세브란스, 의료분야 4차 산업혁명 이끈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3.29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디지털 헬스케어 플랫폼 개발 위해 10개 IT기업과 연구협약 체결
▲ 윤도흠 연세의료원장(사진 오른쪽)과 고순동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가 공동연구협약서를 상호 교환하고 있다.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을 위한 민간주도 산학협력이 결실을 맺었다.

3월29일(수) 오전 세브란스는 국내 IT기업 10곳의 대표들과 ‘한국형 디지털 헬스케어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했다.

참여한 기업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해 디에스이트레이드, 아임클라우드, 센서웨이, 베이스코리아IC, 핑거앤, 셀바스AI, 마젤원, 제이어스, 디엔에이링크 등 디지털 헬스분야에 기술력을 보유하거나 주목받는 성과를 낸 업체들이다.

연세대학교를 대표해 이날 협약을 체결한 윤도흠 연세의료원장은 “정보통신분야의 융합과 첨단 신기술 시대인 제4차 산업혁명을 시대를 맞아 선진국들은 활발한 산학협력을 통해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세브란스가 그 협력의 중심이 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많은 국내 디지컬 헬스케어 기업들이 대학과 병원과의 적절한 협력 고리를 찾기 어려워 개발한 기술의 적용과 확장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사장되고 있다”며 “이번 IT기업과의 공동협약이 세브란스가 먼저 협력의 손을 내밀어 성사된 것에 의의가 크다”고 말했다.

윤도흠 연세의료원장은 향후 ‘스타트업 세브란스 100(Start-up Severance 100)’ 슬로건 아래 연세의료원 산하 대학과 병원과 연구소 등이 갖고 있는 의료 데이터 및 전문 연구인력과 임상적용능력 등을 최대 100곳의 공동 협력 기업에게 개방하고 공유하는 산학 공동연구의 네트워크로 발전시키겠다고 덧붙였다.

협약기업을 대표해 고순동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연세의료원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의료와 IT의 융합으로 의학적 난제를 해결한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공동연구에 참여하는 국내 기업에 다양한 기술 및 IT 인프라를 제공하고 국내 헬스케어 분야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공동 연구협약을 통해 연세의료원 교수진과 각 기업은 사전 조율된 의료분야 빅데이터를 활용한 아토피와 심혈관, 당뇨, 천식 등의 주요 질환의 진단과 예방을 위한 시스템 구축을 통해 궁극적으로 한국형 의료분야 인공지능 개발을 지향하게 된다.

협약 기업 중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세브란스와 여타 9개 기업의 방대한 의료데이터의 처리와 분석을 돕는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기능을 가진 자사의 클라우드 플랫폼인 ‘애저(Azure)’를 제공해 세브란스와 협약 기업 간 또 하나의 연구 공간을 마련한다.

협약식 후 연세의료원 교수진과 협약 기업체 대표들은 곧 착수할 공동 연구주제에 대한 일정과 상호 관심사를 교환하며 국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 도약에 세브란스와의 산학 협력 구축이 전기를 마련하기를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