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 시급하다
상태바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 시급하다
  • 최관식 기자
  • 승인 2017.02.23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준욱 공공보건정책관 “의사 수 혹은 의과대학 늘리는 것과는 다른 문제” 강조
▲ 권준욱 공공보건정책관
“의학을 전공한 공무원의 관점에서 볼 때 국립보건의료대학이 설립된다면 우리나라 의료취약지의 의사인력 부족 문제가 대부분 해소될 것이라는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단순히 의사 수를 늘린다거나, 의과대학 숫자를 하나 더 보탠다는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얘기입니다.”

권준욱 보건복지부 공공보건정책관은 2월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를 갖고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의 타당성과 시급성을 역설했다.

권 정책관은 “공공의료에 관심을 갖고 찾아보니 일본 등 선진국들도 유사한 모형을 운영하고 있었다”며 “일본 자치의대의 경우 취약지 의무근무 연수가 9년인데 의무기간이 경과한 이후에도 대상자의 70% 이상이 여전히 그 지역에 남아 진료활동을 하고 있는 것을 보면서 공중보건의사 부족과 취약지 근무를 기피하는 의료계 사정을 감안할 때 우리나라도 시급히 이 제도를 도입해야 되겠다는 필요성을 느꼈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나라도 경찰대학과 철도대학 등 공공재적 성격을 띤 산업분야는 모두 국가 차원의 대학을 보유하고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며 “의료분야도 인재들을 모아서 공공의료인력을 육성하는 시스템 마련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특히 취약지 의료공백 해소에 뜻을 같이 하는 학생과 교수들이 전국에 뿔뿔이 흩어져 있는 상황에서 이들을 한 곳에 모아 교육한다면 동류의식을 발휘해 숭고한 뜻을 더 잘 펼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권준욱 정책관은 강조했다.

국제기구 보건분야에서 활동하다 은퇴한 분들이나 격오지에 근무하던 의사들, 공공의료 활성화 필요성에 인식을 같이 하는 의과대학 교수들, 공공의료에 헌신하고자 하는 학생들을 한 곳에 모아 교육을 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얘기라고 그는 덧붙였다.

이렇게 되면 얼마 안 가 역학조사관은 물론 공공의료분야 공백을 메울 훌륭한 의사들을 양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것.

권 정책관은 “제가 공공보건정책관으로 있는 한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며 “정치권은 물론 의료계 내부에서도 논란이 있는 것은 알고 있지만 물방울로 바위를 뚫는다는 심정으로 노력할 것이며 의료계가 오해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앞으로 더 많은 소통을 통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보건의료대학 설립과 관련해 국회 이정현 의원(무소속·전남 순천시)과 박홍근 의원(더불어민주당·서울 중랑구을)이 관련 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다.

권 정책관은 또 시신해부실습 후 기념촬영을 하고 이를 온라인상에 게재한 의사들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것과 관련해 시체 등 해부에 관한 법률에서 처분을 더 강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건은 의료계 모두의 잘못이 아니라 일부 의료인의 일탈행위”라고 선을 긋고 “다만 최근 의사 윤리의식을 강화해야 한다는 사회 분위기가 팽배해 법률과 윤리부분을 강화하는 쪽으로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감염 방지를 위한 의료인 복장 가이드라인과 관련해서는 2차 수정안을 마련한 후 의견수렴이 진행 중이며 의료계의 의견을 반영해 합리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