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 수 없는 관절 통증, 통풍 치료법
상태바
참을 수 없는 관절 통증, 통풍 치료법
  • 윤종원 기자
  • 승인 2017.02.01 14:1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백병원, 2월7일 오후 2시 충무아트홀
▲ 구본산 교수
인제대학교 서울백병원이 2월 7일(화) 오후 2시부터 충무아트홀(중구 신당동) 1층 컨벤션센터에서 '참을 수 없는 관절 통증, 통풍 예방과 치료법'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의는 서울백병원 류마티스내과 구본산 교수가 통풍이 원인과 증상에 대해 설명하고 약물치료와 음식 조절법에 관해 설명할 예정이다.

누구나 무료로 참석 가능하며 강의에 앞서 혈당, 혈압 등 건강상담도 이뤄진다.

다음은 주요 강의 내용.

-통풍이란?
통풍은 요산 결정체가 관절에 쌓여 급성 염증을 일으키는 매우 흔한 관절염입니다. 발이 빨갛게 붓고 걸을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특히 술을 마셨거나 과식을 했을 경우 급성 통증이 오게 됩니다. 물론 통풍이 발가락에만 오는 것은 아닙니다. 발등, 발목, 무릎에 올 수 있으며 마찬가지로 통증이 매우 심하여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최근 전 세계적으로 통풍의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2001년 0.17%였으나 2008년에는 0.4%로 유병률이 2배 이상 증가하였습니다. 9년 후인 현재 비만 인구의 증가 및 수명의 연장, 식생활 습관의 변화를 고려한다면 유병률이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통풍이 생기는 원인
몸에서 어떠한 이유에서 요산이 많이 생성되거나 요산이 배출되지 않는 경우에 요산이 몸에 많이 축적되게 됩니다. 이것을 고요산혈증이라고 하며 보통 혈액검사에서 7mg/dl 이상인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관절에 쌓여 있던 요산이 결정화가 되어 급성 통풍을 일으키게 됩니다. 처음에는 한두 번 아프다 말지만 계속 반복되면 만성통풍으로 발전하고 참을 수 없는 통증이 더 자주 반복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관절에 쌓여있던 요산결정이 덩어리를 이루어 보기 흉한 통풍 결절을 만들게 됩니다.

-통풍과 관련된 질환
통풍을 예전에는 통증이 심한 관절염 정도로 생각하고 치료해왔던 환자나 의사들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통풍 환자들에게서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다양한 질환이 동반되고 사망률이 증가한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환으로 심혈관계 합병증과 당뇨병이 발생하는 대사증후군입니다. 미국의 조사에서는 통풍이 있는 환자에서 대사증후군이 동반된 비율은 62.8%인데 비하여 통풍이 없었던 환자에서는 25.4%였습니다. 고혈압, 고지혈증과의 연관성뿐 아니라 신장(콩팥)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통풍을 단순한 관절염으로 생각하고 진료를 받아서는 안 됩니다.

- 통풍의 치료
우선 급성악화 시에는 약물치료로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하지만 신장(콩팥)에 이상이 있는 경우 일반적인 소염진통제는 오히려 신장의 기능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치료 전 혈액검사 등을 통하여 몸의 상태를 파악해야 합니다. 콩팥기능이나 심장기능이 떨어지는 환자들은 관절주사로 통증을 경감시키고 염증을 호전시킵니다. 약물치료와 함께 얼음찜질이 효과적이며 통풍 악화 시기에는 운동보다 휴식이 필요합니다.

급성악화 시기가 지나면 몸 안의 요산수치를 낮추는 약을 먹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효과가 강력하면서도 부작용이 매우 적은 페북소스타트 제제가 나와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이 약은 통풍 시기에만 먹는 것이 아닙니다. 급성악화 시기 이후에도 매일 복용하여 몸 안의 요산수치를 지속적으로 낮춰 통풍의 재발을 줄입니다.

- 음식 조절
퓨린이 많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퓨린이 많은 고기류, 특히 간, 곱창 등의 음식을 피하고 금주해야 합니다. 통풍환자에게 권장하는 음식은 블랙커피, 요구르트, 우유, 비타민 C, 섬유질이 많은 채소 등입니다.

-통풍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한 이유
통풍은 다른 관절염과 구별해야 합니다. 간혹 류마티스관절염이나 강직성척추염을 통풍으로 오해하여 관리받아온 경우가 있습니다. 이들 질환은 만성 관절염으로 치료방법과 예후가 완전히 틀립니다. 특히 통풍은 혈압, 당뇨, 고지혈증과 같은 성인질환과 연관이 높아서 더욱 관심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위하여 관절류마티스내과에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금자 2017-02-14 13:17:11
2ㅡ3전부터 왠쪽 엄지발뼈 아파요.
그래서 오늘 근방작은 정형외과 방문했더니.
통풍이라네요.자세한것은 큰 병원가 피검사부터 해봐야.
겠지만 갑지기 걱정이 됨니다. 너무 궁금해서 보내봅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