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정]생화학분자생물학회지 우수 논문
상태바
[동정]생화학분자생물학회지 우수 논문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7.01.06 0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대병원 윤택림 병원장·김형근 연구교수
전남대학교병원 윤택림 병원장(정형외과 교수)과 김형근 연구교수의 골형성펩타이드 관련 논문이 대한생화학분자생물학회지인 ‘Experimental & Molecular Medicine’에 우수논문으로 선정됐다.

이번 논문은 ‘골형성단백질-7에서 유래한 골형성펩타이드(BFP)-2에 의한 골아세포 분화촉진(Bone-forming peptide(BFP)-2 derived from BMP-7 enhances osteoblast differentiation from multipotent bone marrow stromall cells and bone formation)’이라는 제목으로 학회지 ‘재생의학 : 골절치료를 위한 방법’ 연구분야에 소개된다.

이 논문은 세포실험과 동물실험을 통해 BFP-2를 중간엽줄기세포에 처리했을 때 뼈 생성을 담당하는 골아세포로의 분화를 촉진시킨다는 내용이다.

이번 논문에 실린 BFP-2 연구는 지난 2005년부터 연구재단과 보건복지부의 병원특성화 및 융합연구센터 사업을 통해 지금까지 진행되고 있는 BFP 관련 연구 중 하나다.

BFP는 15개의 아미노산을 가지는 저분자 펩타이드를 말하며, BFP-1, BFP-2, BFP-3, BFP-4, BFP-5 등을 개발해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중 BFP-1의 연구결과는 생체재료학회의 저명한 저널인 ‘Biomaterials’에 게재된 이후 연구진의 골형성에 대한 검증을 통해 논문으로 발표된 바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골형성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는 국내특허 뿐만 아니라 미국·유럽·중국·일본·캐나다·호주 등 세계 각국에도 특허 출원 및 등록됐으며, BFP-1, 2, 3, 4에 대해서는 지난해 7월 기업에 기술이전의 성과도 거뒀다.

윤택림 병원장과 김형근 연구교수는 앞으로도 지속적인 BFP 관련 연구를 통해 골형성 뿐만 아니라 혈관신생 효과 규명에 주력하고, 기술이전 회사와 함께 BFP를 이용한 제품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