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호스피스완화의료 학술대회
상태바
국제호스피스완화의료 학술대회
  • 오민호 기자
  • 승인 2016.10.25 2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10(목) 가톨릭대 성의교정 마리아홀
전 세계 보건의료체계에서 가장 큰 화두인 ‘영적돌봄’ 에 대한 국제적 전망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과 호스피스연구소는 11월10일 가톨릭대학교 성의교정 성의회관 1층 마리아홀에서 ‘제11회 국제호스피스완화의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호스피스 영적 돌봄에 대한 세계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정하는데 참여하고 있는 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호스피스연구소가 WHO(세계보건기구)협력센터로 재인증 된 것을 기념하여 열린다.

특히 ‘영적 돌봄의 국제적 지평(Global Perspectives in Spiritual Care)’을 주제로 국내외 저명인사를 초청해 완화의료에서 영적 돌봄의 통합 및 실행 방안에 대한 국제적 지평을 논의하는 장이 될 예정이다.

‘영적돌봄’ 분야의 국제적 체계를 마련한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 의과대학 크리스티나(Christina M. Puchalski)교수가 연자로 참석해 완화의료 실무에서 영적 돌봄을 통합 할 수 있는 모델을 소개하고, 성찰회진을 통한 영적 돌봄 실현 방안에 대해 강연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외적 표준과 정책을 확인하기 위해 WHO 제네바 본부 완화의료 담당관인 샤키 리(Lee Sharkey)가 WHO가 추구하는 영적 돌봄의 국제적 표준 및 사업 현황을 소개하고, 보건복지부 질병정책과 황경원 사무관이 호스피스 완화의료의 국내 정책을 발표하는 정책 포럼도 예정돼 있다.

아울러 의료 현장에 적합한 영성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헌신한 가톨릭대학교 신학대학의 박준양 신부가 신학적 관점에서 영적 돌봄의 종교적 기반을 발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